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애인 의료지원 서비스 1

by jinny jinny2023 2023. 7. 27.
반응형

장애인의 의료 지원 서비스는 장애인에게 의료 서비스에 대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의료진의 전문적인 관리와 치료, 보조기구 및 장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은 더 나은 의료 접근성과 향상된 삶의 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의료 및 재활지원 서비스

 

장애인에게 좀 더 나은 의료 서비스와 전문적인 의료관리 및 치료, 보조기구 서비스를 제공해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평등한 의료서비스, 맞춤형 의료 서비스로 장애유형과 수준에 맞게 개별적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적화된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진료

 

장애인 의료비 지원

의료급여 2종 수급자인 장애인과 차상위 본인부담금 경감 대상자인 장애인(만성질환 및 18세 미만 장애인)에게 급여항목 중 본인부담금의 일부 또는 전액 지원(이때, 비급여는 제외함)합니다.

1차 의료기관은 외래진료 본인부담금 750원을 일괄지원하고, 2차, 3차 의료기관 진료는 의료(요양) 급여 수가를 적용해  본인부담금은 15%(차상위는 14%, 암환자는 5%, 입원 10% 등) 전액을 지원하되 식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지역가입자의 보험료경감

 ★등록한 장애인 소유의 자동차에 대해 자동차분 건강보험료 전액을 면제합니다. 이때, 해당 자동차는 건강보험료 산정할 때 제외됩니다.(국민건강보험공단[☎ 1577 - 1000]에 확인하면 됩니다.)

 ★지역가입자 중에서 장애인이 있는 세대의 소득이 360만 원 이하인 동시에 과표재산이 1억 3천5백만 원 이하일 때, 산출보험료를 경감합니다. 중증장애인은 30%, 경증장애인은 20% 감면합니다.(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 - 1000]으로 하면 됩니다.

 ★중증장애인의 장기요양보험료를 30% 감면합니다.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 - 1000]으로 하면 됩니다.

 

장애인 등록진단비 지급

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수급자로서, 처음 등록장애인의 진단 및 재판정 시기가 온 장애인(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는 4만 원, 기타 다른 장애는 1만 5천 원)에게 진단서발급비용을 지원합니다. 이때, 장애판정을 위한 검사비용은 본인이 부담합니다. 신청은 행정복지센터로 하거나, 시 • 군 • 구에서 의료기관에 직접 지급합니다.

 

장애검사비 지원

기존의 등록장애인 중 장애인연금이나 중증장애아동수당 신청이 필요한 때, 재판정을 받아야 할 경우의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사람, 그리고 행정청 직권으로 재진단을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장애검사비를 지원합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수급자는 검사비가 5만 원 이상 초과금액 중 최대 10만 원 안에서 지원합니다.

◆주거급여, 교육급여수급자, 차상위계층은 검사비가 10만 원 이상 초과금액 중 최대 10만 원 안에서 지원합니다.

◆직권 재진단 대상일 때, 검사비와 관계없이 10만 원 이하의 범위 안에서 지원합니다.

신청은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로 하면 됩니다.

 

발달재활 서비스

전국가구평균소득 150% 이하, 만 18세 미만의 장애아동 중 뇌병변, 지적, 자폐성, 언어, 청각, 시각장애아동(등록장애아동이거나, 등록이 안된 만 6세 미만의 아동은 의사진단서와 검사자료로 대체가 가능함)에게 매월 14만 원~22만 원발달재활 서비스 바우처를 지원합니다.(현금지원이 아니라, 서비스를 받는 경우에 바우처카드로 결제합니다.) 언어, 청능,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감각, 운동 등 발달재활서비스 중 선택하여 이용합니다. 신청은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됩니다.

 

언어발달 지원

전국가구평균소득 100%의 만 10세 미만인 비장애아동중, 한쪽부모나 할머니 할아버지(조부모)가 키우는 가정 중에서 한쪽 조부모가 시각, 청각, 언어, 지적, 뇌병변, 자폐성 장애인일 때, 매월 16만 원~22만 원의 언어재활(언어발달 진단서비스, 언어•청능재활등의 언어재활 서비스, 독서지도, 수화지도 등)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이번에는 장애인을 위한 의료서비스 중 1편을 소개했습니다. 장애인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함은 언제나 부족하지만, 예전과 비교를 하자면 지원 서비스의 폭도 넓어지고 깊이도 조금씩이나마 깊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구성원의 지속적인 관심은 그 폭과 깊이를 더욱 넓히고 깊게 하는 밑거름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