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내일

폭염시 행동요령(무더위을 조심하세요)

by jinny jinny2023 2023. 8. 5.
반응형

노약자가 아니더라고, 무덥다 못해 건강이 염려되기까지 한 폭염이 여러 날 이어지고 있는 요즘, 폭염시에 꼭 해야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폭염시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폭염의 뜻은 낮 최고기온이 섭씨 33도를 넘는 매우 더운 날씨를 말합니다. 한여름에는 기상청의 발표보다 몸이 먼저 반응하게 되는데요, 해마다 폭염의 날수가 늘어나고, 기상이변이 많아지고 있어서 우리는 여름을 잘나기 위해 폭염에 대해 알아야겠습니다.

 

 

폭염에 대하여

특정한 기온을 기준으로 기상청에서는 폭염 주의보와 폭염 경보를 발령하고 있습니다.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이고 이 더위가 2일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가 폭염 주의보,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이면서 이 더위가 2일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가 폭염 경보가 발령됩니다.

 

폭염시 행동요령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하면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을 반드시 갖고 나갑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나 술은 마시면 안 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을 가리고, 바람이 잘 통하도록 환기를 합니다.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고, 주변사람과 함께 날씨정보를 공유합니다.

★현기증이나 두통, 메스꺼움 등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일단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물을 천천히 마십니다.

★어린이나 어르신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혼자 계시지 않도록 합니다.

★신체 이상이 나타나면, 119에 신고하고 병원으로 빨리 이송합니다.

 

지금도 흔히 쓰는 '더위를 먹는다'는 말은 자칫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는 무서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바깥활동이나 외부 업무를 보실 때는 가급적 자주 물을 마시고, 시원한 곳에서 자주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잠깐의 부주의가 응급상황을 만들 수 있으니,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위해 내 몸을 내 주변의 몸을 아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