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똑버스' 부르면 달려가는 똑똑한 버스

by jinny jinny2023 2023. 8. 17.
반응형

안산 대부도를 시작으로 수원과 화성까지 총 88대의 똑버스를 운행 중입니다. 경기도의 신개념 교통수단인 '똑버스'가  경기도 곳곳을 누비며 운행 중입니다. 경기도청이 있는 수원 광교에도 똑버스가 다니는데, 이용하시려면 먼저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똑똑한 경기교통 서비스 '똑버스'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용하는 버스'라는 의미입니다. 똑버스는 신도시나 교통 취약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인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서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입니다.

 

버스

 

이용방법

★우선, 경기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통합교통플랫폼 "똑타'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앱에서 똑버스 호출과 결제를 할 수 있고, 승객이 가고자 하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 중인 똑버스 차량을 기준으로 노선이나 승차지저, 승하차 시간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승객은 안내받은 승차지점과 승차 예상 시간에 맞춰서 똑버스에 탑승하면 됩니다. (이때, 같은 시간대에 경로가 유사한 승객이 예약하면, 자동으로 우회 노선을 생성하여 합승하는 식으로 운행됩니다.)

 

이용요금

1천450원이며, 교통카드 이용 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 적용도 됩니다.

 

똑버스의 장점

●정해진 노선이 있는 기존의 버스와 다르게 인공지능 (AI)를 활용하여 승객들의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장소로 예약해서 버스를 부르는 예약 방법과 쾌적하고 넓은 실내공간을 갖추었습니다.(일반버스보다 작은 똑버스를 탑승하면 천장 쪽에 짐을 올려 넣을 수 있는 작은 공간이 있습니다.)

 

'똑타' 앱의 장점

●앱을 실행하면, 똑버스 탑승 장소와 몇 명이 탈지를 선택해서 호출하면 됩니다. 똑버스가 어디쯤 왔는지, 몇 분 후 도착 예정인지, 똑버스를 타면 어디에 앉아야 하는지  등 탑승에 관련된 궁금증이 모두 앱에 나타납니다.

●지정된 좌석에 앉으면, 나의 '똑타' 앱에서 사용하는 닉네임과 함께 몇 분 후에 내릴지가 버스 안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에서도 알려줍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승객들은 하차 정류장을 헷갈리지 않게 됩니다.

앱에서 결제 수단을 미리 입력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똑버스 이용 가능 지역

고양, 김포, 수원, 안산, 양주, 파주, 평택, 화성 (※남양주와 하남은 운행 준비 중입니다.)

 

운행지역 확인하기 → (https://www.gtrans.or.kr/web/lay1/S1T499C581/contents.do)

 

이번 글은 경기도의 똑똑한 버스 '똑버스'에 관한 글입니다. 2023년 8월 11일에 경기도청에 등록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남양주와 하남도 빠른 시일 내에 똑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